“중앙대, 학과 구조조정 중단하라” ‘동병상련’ 성균관대 교수들 촉구

이혜리 기자

성균관대 문과대학 교수들이 최근 중앙대가 추진하고 있는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에 대해 “선진화는커녕 대학 사회와 대학 교육을 파괴해 진흙탕으로 만드는 반교육적·비학문적 폭거”라고 17일 비판했다.

중앙대는 지난달 26일 학과제를 폐지하는 내용의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을 발표했지만 취업이 잘 안되는 인문학이나 자연과학 일부 전공이 고사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갈등을 겪고 있다.

성균관대 문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중앙대를 필두로 현재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순수학문 학과 폐지, 정원감축 등 순수학문에 대한 탄압행위를 심각한 역사의식을 가지고 바라보며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17일 밝혔다. 성명에는 교수 60여명이 의견을 모았다. 중앙대는 두산그룹이, 성균관대는 삼성그룹이 운영하고 있다.

교수협의회는 “지난 군사독재 시절 대학과 학문에 대한 탄압이 무력을 통해 자생됐다면 현재는 학문, 특히 인문학에 대한 박해와 탄압이 시장 독재에 의한 금력에 의해 자행되고 있다”면서 “순수학문을 파탄의 위기상황으로 내몰고 있는 현재의 구조조정은 그 폭력성을 시장의 이름으로 은폐하며 사회 여론을 기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중앙대 대학본부가 이른바 학사구조 선진화 계획안이라는 미명하에 졸속적으로 추진하는 대학 구조조정안은 반민주적 폭력일 뿐이므로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학사구조 선진화의 배후에는 특성화 사업 등 교육부가 추진하는 강제적이고 불합리한 대학 구조조정 정책이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백년대계를 고민해야 할 교육부가 오히려 청년실업 문제를 대학과 대학구성원에게 전가하고 있다”며 “황우여 교육부 장관과 교육부는 철저히 반성하고 대학의 공공성을 제고하는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종관 성균관대 철학과 교수는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2010년 성균관대도 중앙대와 유사한 경험을 했다”며 “두 학교 모두 재벌 기업이 운영하고 있고, 기업논리가 무차별적으로 침투해 들어온다는 면에서 호흡을 맞출 필요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Today`s HOT
보랏빛 꽃향기~ 일본 등나무 축제 연방대법원 앞 트럼프 비난 시위 러시아 전승기념일 리허설 행진 친팔레스타인 시위 하는 에모리대 학생들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뉴올리언스 재즈 페스티벌 개막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