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평가 마감 이어 정량평가 실효성 등 부정적 인식 여전

대학구조개혁평가 1단계의 자체평가보고서(정성평가용) 제출이 지난 3일 마감됐지만 이어지는 정량평가로 인해 지역대학들의 긴장이 지속되고 있다. 대학은 오는 21일까지 제출하는 정량평가용 지표자료 마련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하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대학평가의 실효성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다음 평가 수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5일 지역대학가에 따르면 대학들은 1차로 자체평가보고서 제출이 마감되면서 한시름을 놓았다는 분위기다. 평가를 준비하는 동안 제출 일정과 세부적인 평가 기준이 일부 변경돼 서류작업을 번복해야 하는 등 고충이 잇따랐지만 1차 제출이 마감된 만큼 21일 마감되는 정량평가지표 제출 준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량평가용 지표의 경우 최근 3년간 이미 공시된 자료를 기반으로 한 자료가 대부분이지만 대학들은 전국 평균값이 다소 상승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학들이 지난해 말부터 본격적인 대학평가 준비에 뛰어들며 `지표 끌어올리기`에 열중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평가지표가 전국 대학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산출되도록 돼 있어 각 대학들은 자신의 등급을 미리 살펴보기 위해서 이달 공시되는 내역에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 지역대학의 대학평가 TF팀 관계자는 "이번 대학평가를 준비하면서 편람 자체의 확정이 늦게 진행돼 평가 준비자료에 대한 수정작업이 계속 번복되는 등 대학 관계자들의 어려움이 많았다"며 "오는 6월에 2단계 제출에 대한 설명회가 진행되는데 현장실무를 적극 반영해 편람을 하루빨리 확정하고 대학들의 평가에 대한 고충을 덜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교육당국이 본격적인 대학평가 절차에 돌입했지만 대학평가의 실효성에 대한 학교와 학생의 비판은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지난 3일에는 연세대, 서강대, 중앙대 등 수도권 12개 대학 총학생회가 대학평가를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학문 간 무의미한 경쟁과 산업수요만을 고려하는 대학 등을 부추긴다며 대학평가를 강도 높게 비판했다. 대학들도 대학평가에 대한 불만은 여전하지만 대학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교육부의 방침에 따를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대학생 이 모(23) 씨는 "고등교육기관으로서 대학이 경제의 논리에 의해 좌지우지돼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어떠한 잣대를 갖고 교육의 높낮이를 평가한다는 것 자체가 대학평가의 모순이라고 생각한다"며 "교육부는 보다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해 대학평가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대학 관계자는 "대학은 교육부의 지침에 따를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나타나는 교내 구성원들의 반발도 대학이 감수해야 하기 때문에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대학평가로 인해 과연 교육의 질 관리에 대한 효과가 나타날지 의문이 든다"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