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정보 대비 중장기 교육방향 발표…두뇌 유출 막기 위한 지원도 확대

▲ 이영 교육부 차관이 22일 세종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지능정보사회에 대응한 중장기 교육정책의 방향과 전략' 시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이연희 기자)

[한국대학신문 이연희 기자] 교육부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 등 지능정보기술 영역의 최고 수준의 대학 학과와 대학원을 선정해 10년간 집중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우수 인재 해외 유출을 막고 대학의 지능정보기술 분야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박사 후 연구자(Post Doc.)에게 국내외 대학·연구소에서의 연수기회와 연구비를 지원하고, 대학 특허‧원천기술 등 창의적 자산에 대한 기술사업화와 대학(원)생 창업 활성화를 위한 투자 펀드 운용 등도 시행할 계획이다.

교육부가 대한민국의 미래 교육을 이끌어갈 ‘지능정보사회 대비 중장기 교육방향’을 22일 발표했다.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유연화 △자율화 △개별화 △전문화 △인간화 등 5가지 키워드에 맞춰 초등학교부터 대학교까지 공교육 체계를 혁신하겠다는 게 골자다.

2030년까지 22개 안을 담은 이번 전략은 유연화는 학생 수업 선택권 확대, 자율화는 교사의 수업 및 평가 자율성 대폭 강화, 개별화는 알트스쿨(Alt School)이나 칸랩스쿨(Khan lab school)과 같은 첨단 미래학교 육성 프로젝트 추진, 전문화는 지능정보기술 분야 핵심인력 양성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유연화 = 초중등 단계에서 학생들의 수업 선택권을 확대하는 것이 목표다. 미국과 핀란드의 고등학교처럼 교육과정을 대학처럼 학점제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 방향에 따라 고등학교 단계부터 학점제를 운영하는 방안으로 나아갈 예정이다.

앞으로 초중등 단계에서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수업 선택권을 확대하고, 학교뿐 아니라 지역사회‧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학습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학사제도를 유연화해 나갈 방침이다.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해 학생들이 흥미와 적성에 맞는 수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최소 성취기준에 미달한 경우에는 학년이 지나서도 재수강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자율화 =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에 대한 교사의 자율성을 충분히 보장한다. 경쟁 중심의 평가체제를 완화해 현재의 강의식, 암기식 수업을 토론, 실습, 협력학습, 프로젝트 수업 등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전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현재 전체 중학교에 시행 중인 자유학기제, 교과교실제 등을 활용해 토의‧토론, 발표, 프로젝트 수업, 거꾸로 학습 등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 모델을 발굴‧확산한다.

국가가 정하는 교육과정은 교육목표와 최소한의 성취기준 정도로 간소화하고 학교와 선생님들에게 교육과정 운영 및 수업의 자율권을 대폭 부여해 다양한 수업이 실시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한다.

평가 역시 과목별 특성 및 학생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최적화된 평가방식을 교사 재량으로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을 확대한다. 또한 중간‧기말고사 등 학교 단위의 총괄평가 비중을 축소하고 형성평가‧과정평가를 확대해 나간다.

아울러, 선생님들이 이처럼 변화하는 교육환경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현행 교‧사대 교육과정 개편을 지원하고, 걸맞은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신임 교사 연수를 강화할 예정이다.

■개별화= 학생의 흥미와 특성에 따라 반을 편성하고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는 알트스쿨(Alt School)이나 시험이나 평가가 없이 협력‧프로젝트 학습으로 운영되는 칸랩스쿨(Kahn Lab School) 모델을 국내에도 도입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전체 교실의 11.2%의 교실에만 무선망이 구축되는 등 현장의 ICT 기술 활용도는 높지 않은 상황을 타개하고 학생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지능형 학습지원 시스템 구축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교육부가 개발 예정인 ‘지능형 학습 플랫폼’은 수행결과물과 학습시간, 참여횟수 등 학생의 모든 학습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학생의 강‧약점, 수준, 흥미 등을 고려한 적절한 학습경로를 안내해주는 시스템이다.

그 기반이 되는 빅데이터 확보를 위해, 교과성적뿐 아니라 각종 창의적 체험활동 등 학생의 모든 학습결과를 쌓아 수집한 ‘온라인 학습 포트폴리오’를 구축하여 개별화된 학습설계를 효과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도 내놨다.

또한 교사는 공공과 민간의 다양한 유‧무료 콘텐츠가 수준별‧주제별로 분류돼 있는 ‘교육콘텐츠 오픈마켓’을 통해 학습자 수준에 맞는 학습자료를 선별하고, 학생의 맞춤형 학습에 활용할 수 있다.

■전문화= 교육부는 2018년부터 초, 중학교 SW 교육을 단계적으로 필수화하고, 2020년에는 모든 초‧중‧고에 학생 SW 동아리가 최소 1개씩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울러 각급 학교에서 SW 교육이 안정적으로 실시될 수 있도록 신규 채용, 복수전공 연수 등을 통해 중등 정보‧컴퓨터 담당 교사를 2020년까지 600여 명가량 추가 확보하고, 컴퓨터실 등 시설 기반을 마련해나갈 예정이다.

또한, 지능정보 핵심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어려서부터 재능을 발굴하여 꾸준히 지원할 수 있도록 초‧중등 영재교육을 강화하고, 대학 차원에서는 인공지능(AI)기술을 포함한 5대 지능정보기술 영역의 최고 수준 학과와 대학원을 선정하여 10년간 집중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이밖에 대학의 지능정보기술 분야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 박사 후 연구자에게 국내외 대학 및 연구소에서의 연수기회 및 연구비를 지원하여 우수 인력의 유출을 방지하고, 대학 특허‧원천기술 등 창의적 자산의 기술사업화 지원, 대학(원)생 창업 활성화를 위한 투자 펀드 운용 등도 시행할 계획이다.

■인간화= 예술‧체육교육은 기본적으로 1학교 1스포츠클럽 활성화, 오케스트라‧뮤지컬‧연극 등 예술체험 기회 확대를 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는 단순한 학교 예술‧체육을 넘어 평생에 걸쳐 예술‧체육 등을 향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계획이다.

특히 인간만이 가질 수 있는 감성‧사회성‧윤리성 등을 키우는 교육을 강화하고 변화에 뒤처지기 쉬운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적 지원을 확대하는 등 4차 산업혁명이 초래할 부작용에 대비한 준비 방안도 내놓았다.

우선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 본연의 가치를 구현하고 인간다운 삶을 누리기 위한 인성‧예술‧체육 교육을 확대한다.

인성교육은 갈등해결, 또래조정 등 학생 간 이해와 존중을 증진하는 관계중심 생활교육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인간과 기술, 환경과 복지, 미래에 대한 책임 등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시민교육을 실시한다.

사회통합을 이루고 교육격차를 완화하기 위한 소외계층 지원도 강화하기 위해 교육부는 장애, 다문화‧탈북‧농산어촌, 저숙련 노동자 등 빈곤층 자녀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대책을 별도로 수립해 2017년 상반기에 발표할 계획이다. 정보취약계층에 대한 정보문해교육도 실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구체적 정책과 로드맵을 2017년 중반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내년 1월 중 차관을 중심으로 하는 민관합동 TF를 중심으로 교육청 소통 체계를 구축하고, 3월 중 교육부 자문위원회를 재구성하는 동시에 교육부 직제개편을 통해 본 시안이 정책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추진체계를 재정비한다.

이영 교육부 차관은 “이번 방안은 제4차 산업혁명을 계기로 우리나라가 지능정보사회를 선도하는 창의융합 인재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마련한 향후 10여년의 교육비전”이라며 “이번 방안이 확정돼 2018년 초등학교 입학생에게 적용된다고 해도 그 학생들이 졸업 후에는 2030년이 된다. 교육정책은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시간이 오래 걸려서 닥쳐서 여러 문제를 고민하면 너무 늦을 것 같아 장기적 안목을 갖고 미리 준비한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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